본문 바로가기

Android

안드로이드2.2 벌써 1.8%까지 올라와.


며칠 전 구글에서 흥미로운 조사를 진행 했었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버전이 어떻게 되는지를 7월1일까지 2주간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근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파악을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의외로 안드로이드 2.1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절반을 넘은 반면 아직 까지도 안드로이드 1.5와 1.6 버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절반 가까이 되었습니다. 

Platform API Level Distribution
Android 1.5 3 21.3%
Android 1.6 4 23.5%
Android 2.1 7 53.1%
Android 2.2 8 1.8%

정식으로 2.2 버전을 사용하는 넥서스원의 OTA업데이트가 이루어진 지 1-2일 밖에 되지 않았지만, 적지 않은 영역의 파이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HTC의 디자이어, 에보 그리고 7월 13일 2.2 업그레이드가 될 것이라는 모토로라의 드로이드(루머) 까지 2.2로의 업그레이드가 완료 된다면, 2.2 버전의 사용자 영역이 꽤 늘어 날 것 같습니다. 

이 조사의 목적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이 앞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그들의 타겟 포지션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를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구글의 개발자를 위한 지원이 확실하게 느껴지는 군요. 국내에는 초창기 안드로이드폰이 많이 보급 되지 않아서, 1.5, 1.6버전의 사용자가 별로 없을 것이라고 판단 하고 계셨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해외에는 국내보다 훨씬 많고 다양한 안드로이드폰이 오래전부터 출시 되어왔기에 아직도 1.5와 1.6 버전이 절반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까지 진행을 하시려는 개발자 분들은 위 Data를 잘 활용 하셔야겠습니다.  3.0 진저 브레드가 나와서 잦은 업그레이드가 없어진다 하여도, 위와 같은 양상은 한 동안 이어 질테니... 버전 별 특징을 잘 파악 하고 관리 하셔야 할 겁니다.
 
via Admob 

안드로이드 버전 별 분포도에 이어, 위 그래프도 한 번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2010년 5월 현재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배포도를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HTC와 모토로라가 완벽하게 장악 하고 있군요... 

어떤 버전이? 어떤 단말이? 어떤 제조사가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이있는지? 잘 보셨으리라 봅니다. 멋진 아이디어로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와 같은 자료는 절대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유용하셨다면 아래 손가락 꾸욱해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