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페이스 북이 IPO 신청을 하면서 공개한 2011년 매출이 37억달라(한화 4조 1천억) , 순 수익 10억 달라 였는데요, 32억 달라가 광고 수익이었습니다. 8억이 넘는 가입자를 가지고 있으니, 이정도는 해줘야 좀 벌었구나 하겠죠. 하지만, 앱 매출이 37억 달라 중 5억 달라 밖에 안되니, 광고 의존이 정말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광고 수입 만으로 급 성장하고 있는 페이스북에 대한 가치가 이번 IPO에서 너무 크게 책정되었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죠. 

 
IPO를 통해 공개된 페이스 북은 이제 그들만의 리그를 진행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즉, 주주들의 눈치를 더욱 더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인데요, 이젠 더 많은 수익을 위해 모바일 앱에도 광고를 넣으려 한다고 합니다. 

사실, 트위터도 작년에 퀵바(Quick Bar)라는 이름으로 모바일 앱에 광고를 넣으려 했다가 이용자들의 반발로 인해 실패 했었죠. 또한, 이미 페이스북 데스크탑 버전에는 광고가 수두룩 합니다. 이 조차도 지저분해서 이용자들이 눈에 가시 처럼 여기고 있는데요, 여기에다 모바일 페이지에 까지 광고를 넣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서두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페이스북의 매출은 거의 광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앱이라든지 다른 매출은 그에 비해 정말 미미한 수준인데요, 이대로 광고 위주의 매출을 이어 간다면, 과연 페이스 북의 미래는 밝을 까요? 물론, 광고 수입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하고 개발해 나가면서, 더욱 더 튼튼한 조직을 구성 해 나갈 수 는 있을 겁니다. 이는 구글의 지난 과거를 보는 것 같죠?

8억 명의 사용자들의 행복을 위해 8억명에게서 광고로 수익을 얻어가는 페이스북. 과연 광고 수익 만이 그 답이 될까요? 또한, 닷컴 거품이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페이스북은, 이번 IPO를 통해 기업 가치를 천억 달라 이상으로 올려서 5월에 시작 될 증권 거래에서 대박을 치려고 하고 있습니다.

신선함과 혁신으로, 확실한 미래 가치를 보여 줘야 하는 페이스북! 그러나, 광고 수익으로 그들의 가치를 보여주려 하는 모습에 실망을 하게 되네요. 과연, 그들의 미래는 어떻게 될 까요?

via f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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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wookho.tistory.com BlogIcon 욱호(몽실아빠) 2012.02.06 18: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익을 위해서는 어쩔수 없다고는 하지만 컨텐츠들은 분명 사용자들 것이니 컨텐츠를 생샌해 낸 사람들에게도 뭔가 수익이 돌아갈수 있는 구조라면 광고를 나쁘게만 보지 않을텐데 그렇지 않죠.